휴고 상과 네뷸라 상에 관해. [정보] 장르관련

 주요 참고 자료는 위키피디아 입니다.
 유명 장르 문학상인 휴고 상과 네뷸라 상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휴고 상 (Hugo Awards)

 휴고 상은 매년마다 전년도의 출간작을 기준으로 최고의 SF 또는 판타지 장르의 작품이나 성과물에 대해 수여하는 상이다. 선구적인 SF 잡지 『어메이징 스토리즈(Amazing Stories)』의 창간인인 휴고 건즈백(Hugo Gernsback)의 이름이 붙여진 상이며 1954년을 제외하면 53년 이래 매년마다 시상식이 있었다.


 휴고 상은 The World Science Fiction Convention (이하 Worldcon. 39년 이래 2차 세계대전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열리는 과학 소설 컨벤션)에서 시상식이 이뤄진다. 수상작의 선택 과정은 World Science Fiction Society Constitution (일명 WSFS)에 의해 다섯 개의 최종 후보작에 대해 즉석의 결선 투표가 이뤄진다.


 1939년의 첫 Worldcon 이후 행사 때마다 “최고” 작품을 뽑아오긴 했지만 이에 대해 별도의 시상이 이뤄진 것은 아니었다. (최초 시상은 1953년에 열린 11번째 Worldcon에서 이뤄졌다.) 

 최고 작품에 대해 트로피 시상을 하자는 것은 할 린치에 의해 구상되었고, 잭 맥나이트에 의해 규격화되어 원형 나무판 위에 지느러미 날개를 가진 금속 로켓을 얹어 제작되었다. 그들은 Worldcon에 바로 건의하진 않았지만, 1955년 Worldcon에서 이 시상식을 계속 거행하기로 결정했고, 새로운 디자인이 베네딕트 잘본스키에 의해 제작되었다. 그의 새로운 디자인은 전과 컨셉상의 큰 차이는 없었지만 보다 발전되었고 표준이 되었다. 영국의 팬인 피터 웨스턴에 의해 트로피가 제작되고 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트로피의 바닥 디자인이 매년 Worldcon 위원회의 재량으로 바뀐다는 점이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공개 경쟁을 통하여 다수결로 결정된다.)


 휴고 상은 처음 연간 과학 소설 공로상(Annual Science Fiction Achievement Award)으며, 우리에게 친숙했던 “휴고 상”의 이름은 일종의 별명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는 원래의 공식 명칭보다는 “휴고 상”으로 더 잘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1993년에는 “휴고 상”이 이 상의 공식 이름으로 채택되었다.


 1953년 당시에는 시상식이 1회성으로 구상되어 이뤄졌기 때문에, 1954년에는 이 수상식이 거행되지 않았다.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1955년에 이르러 Worldcon이 시상을 하기로 결정하며 전통이 된 것이다. WSFS가 명문화된 규정을 갖게 된 후, 휴고 상은 WSFS Constitution 으로 귀속되었고, Worldcon에서 반드시 치러야 하는 행사 중의 하나가 되었다.


 한편, 단편 소설 수상작의 경우에는 휴고 수상작을 모은 단편집이 몇 권 있다. 이와 관련해 가장 잘 알려진 시리즈는 1962년 아이작 아시모프에 의해 편집되며 시작된 시리즈로 1982년에 5권으로 단락이 되었다. 이후, 새로운 네 권 분량의 휴고 수상 작품집이 발간되었는데 1983년부터 1994년까지의 휴고 수상작을 모은 것으로 처음에는 아시모프에 의해 편집되다가 후에 그레고리 벤포드가 작업을 마무리하였다.


 WSFS에서는 SF와 판타지 작품을 수상 대상작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1990년까지는 대부분 SF 작품이 수상을 해왔다. 이 관례가 깨진 것은 2001년 아동 판타지인 『해리 포터와 불의 잔』에 휴고 상이 돌아가면서부터였다. 이로 인한 불만이 재기되었는데, 논쟁의 중점은 장르 밖의 대중적인 작품이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작품에까지 외연을 확대하느냐의 문제였고, 보통 휴고 상의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거나 다른 후보작들을 잘 알지 못하던 Worldcon의 회우들에 의해 제기되곤 하였다. 결국 2001년 시상식은 논란 속에 J.K롤링이 부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하지만 개략적으로 지금까지 20개의 팬터지 형식의 작품들이 최고 작품 수상 후보에 올라왔었으며, 최소한 열 두 작품 이상의 장르 팬터지 물이 단편 작품 분야에서 수상된 바 있다.


 한편, 2002년 닐 게이먼의 ‘미국의 신들(American Gods)’ 이래, 로이스 맥마스터 뷰졸드의 2004년 수상작 ‘영혼들의 성기사(Paladin of Souls)’나 수잔나 클라크의 2005년 수상작인 ‘조나단 스트레인지와 노렐 씨(Jonathan Strange & Mr Norrell)’의 세 판타지 작품이 수상할 때에는 이러한 논란이 일지 않았다.  (클라크는 상업적 이유에서 작품을 “판타지”로부터 거리를 두고자 간행자의 추천을 거부하며 갈채를 받았고, 뷰졸드는 이미 SF 작품으로 휴고 상을 네 차례나 수상한 바 있는 작가였다.)


 주요 수상자로는 아이작 아시모프, 로버트 A. 하인라인, 레이 브래드뷰리, 프랭크 허버트, 로저 젤라즈니, 어슐러 K. 르귄, 아서 C. 클라크, 윌리엄 깁슨, C.J 체리, 로이스 맥마스터 뷰졸드, 킴 스탠리 로빈슨, 코니 윌리스, J.K 롤링, 닐 게이먼 등이 있다.


 휴고 상의 시상 분야는 다음과 같다.


 최고 장편 소설 부문 (Best Novel)
 최고 중편 소설 부문 (Best Novella)
 최고 중편 소설 부문 (Best Novelette) * 짧은 분량의 중편 소설.
 최고 단편 소설 부문 (Best Short Story)

 최고 논픽션 부문 (1980~1998)
 최고 관련 서적 부문 (1999~ )
 최고 드라마 부문 (1960~2002) (2003년 이후, 장편, 단편으로 세분화)
 최고 세미프로진 부문 (Semiprozine * 무료 아마추어 팬 잡지와 전문적인 유료 잡지의 중간 즈음에 있는 장르 관련 잡지에 수여하는 상)
 최고 전문잡지 부문 (1953~1972)
 최고 팬진(일종의 동인지) 부문 (1962~1978)
  최고 팬 아티스트 부문
  최고 팬 작가 부문
 최고 전문 아티스트 부문
 최고 전문 편집자 부문 (2007년 이후 장, 단편으로 세분화)



네뷸라 상 (Nebula Awards) 


 네뷸라 상은 SFWA에서 매년 시상하는 상으로, 지난 2년간 미국에서 출간된 SF/판타지 소설 중 최고의 작품에 대해 시상하며 따로 지급되는 상금은 없다.


 특정 기간의 출간 작품에 한해 후보작을 정하여 투표하는 휴고 상과 달리, 네뷸라 상은 일정 기간에 걸쳐 추천을 받는다. 출간일로부터 1년간 추천 받을 자격이 주어지는데 그 기간 동안 SFWA 회원들은 수상 후보작에 대해 추천을 하여 열 개의 추천을 받은 작품은 해당 년도의 예선 후보작이 된다. 매 해 초에, SFWA 회원들은 예선 후보작에 대해 투표를 해 각 시상 분야로 최종 다섯 작품의 후보를 남기며, 수상 자격이 충분하지만 누락된 작품을 보충하고자 할 때는 각 시상 분야별로 특별 네뷸라 심사위원회가 승인 되어야 한다. 

 최종 후보작이 결정되면 SFWA 멤버의 투표로 수상작이 결정된다.


 첫 네뷸라 상은 1965년에 시상되었으며, 최초 수상작은 프랭크 허버트의 『듄』이었다.


 이외의 유명 수상자로는 조 할데만 (5회 수상), 그렉 베어(3회 수상), 로이스 맥마스터 뷰졸드 (3회 수상), 할란 엘리슨 (3회 수상), 어슐러 K. 르 귄 (3회 수상), 로저 젤라즈니 (3회 수상), 오손 스콧 카드 (2회 수상) 아서 C. 클라크 (2회 수상), 새뮤얼 R. 델라니 (2회 수상) 닐 게이먼 (2회 수상), 본다 맥인티레 (2회 수상), 프레드릭 폴 (2회), 킴 스탠리 로빈슨 (2회), 아이작 아시모프, 윌리암 깁슨, 래리 나이븐, 시어도어 스터전, 코니 윌리스 등이 있다.


 매 년마다 있는 것은 아니지만 네뷸라 시상식에서는 네뷸라 상 외에 다른 시상식이 함께 이뤄지기도 한다. 해당 장르 분야에 공헌한 이에게 주어지는 Author Emeritus, 일생의 성취에 대해 평가하고 시상하는 Damon Knight Memorial Grand Master Award, 우수 영상대본에게 주는 Bradbury Award, SFWA Award, 청년 대상의 SF와 판타지에 대해 수상하는 Andre Norton Award가 있다.


 네뷸라 상은 다음의 다섯 개 분야에 대해 시상을 한다.


 장편 소설(novel) : 4만자 이상의 작품
 중편 소설(novella) : 17,500자 이상, 4만자 미만의 작품
 중편 소설(novelette) : 7,500자 이상, 17,500자 미만의 작품
 단편(short story) : 7,500자 미만의 작품.
 대본(scripts) : 영화, TV, 라디오 쇼, 연극 등을 위한 대본


 이 외에도 1999년 이후 최고의 드라마 대본에 대해 시상을 해오고 있으나, SFWA의 회원들의 의견 대립이 팽배해 오래가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


덧글

  • 재건 2007/12/22 22:44 # 답글

    휴고 게른스백은 좀 넘했다. 휴고 건즈백.
  • Qui-gon 2007/12/22 23:54 # 답글

    꼼꼼하네. ㄳ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