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nya어의 구조 ; (2-2) 명사 下 [번역] Quenya 문법

* 본 글은 http://www.uib.no/People/hnohf/에 게시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번역본은 원작자의 허락을 받아 게시되고 있는 것이며, 번역된 자료의 무단 복제 및 게시를 금합니다.

* 본 글을 다른 곳에 게시하고자 하실 때에는 반드시 제 허락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주격 복수(nominative plural)는 접미사 -r 또는 -i로 표현된다. 접미사 -r은 명사의 끝이 -ë를 제외한 모음으로 끝날 때 사용되는데, 이에 대한 잘 알려진 경우가 Vala의 복수 형태인 Valar, Elda의 복수 형태인 Eldar, Ainu의 복수형태인 Ainur이다. 만약 명사의 끝이 자음이나 -ë로 끝난다면, 복수 형태를 표현하는 접미사로 -i가 사용되며, -ë로 끝나는 경우에는 -i로 대체된다:  Atan의 복수 형태 Atani, Quendë의 복수 형태 Quendi가 그 경우이다. (하지만 만약 명사의 끝이 -로 끝난다면 -i를 쓰지 않고 -r을 사용하여 복수 형태를 표현한다. tië "path", tier "paths"에서 볼 수 있듯 tië의 복수로 tii를 쓰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

다른 예를 살펴보면, 복수형 접미사는 -r이나 -n이다; 예를 들어, 동작격 명사의 접미사 -nna는 복수 형태로 -nnar를 취하며, 위치격 접미사 -ssë는 -ssen이 되고, 탈격 -llo는 -llon과 -llor 중 어느 형태라도 취할 수 있다. 여격, 조격과 "respective"의 경우에는 i를 명사의 어간과 단수에서의 접미사 사이에 넣음으로써 복수로 표기한다. (접미사를 모두 정리한 것이 아래에 있으니 참조하라.)

부분 복수는 접미사 -li를 취하는데, 추측컨대 자음으로 끝나는 명사에는 -eli를 붙이는 듯 하며, 축약 혹은 동화되는 형태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casar "dwarf"의 부분 복수 형태는 casarli를 대신해 casalli로 쓰인다.) 다른 형태의 접미사에 대해서는 -li를 붙인 뒤에 각 형태에 따른 접미사를 붙여 사용하는데, ciryali "some ships" → 동작격 ciryalinna (or ciryalinnar) "to some ships"이 그 예이다. 그러나 소유격과 조격의 접미사인 -va와 -nen이 붙게될 때는 -li의 모음은 장음화되어 각각 -líva, -línen의 형태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주격 복수 형태와 마찬가지로, 주격 양수는 두 개의 접미사 가운데 하나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대부분의 명사에서는 Namárië에 나오는 máryat "her hands"(two hands, a pair of hands)와 같이 -t의 접미사를 사용하게 된다. cirya "ship"을 "Two ships, a couple of ships"의 의미를 담는 양수 형태로 고친다면  ciryat가 되는 셈이다. 하지만 명사의 어근 중의 마지막 자음이 t d일 경우에 있어서는 접미사 -u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Alda "tree", Aldu "the Two Trees". (*역주 주의할 점은 앞에서 볼 수 있듯, 명사의 어근 맨 끝에 자음 t나 d가 오는 경우가 아닌, 명사의 어근에 포함된 자음 가운데 맨 마지막 자음이 t나 d인 경우라는 사실이다) 다른 형태에 대해서는, t를 접미사에 삽입되거나 추가하는 방법을 취하는데, 예를 들면, 위치격 명사, 동작격 명사, 탈격 명사의 접미사인 -ssë, -nna, -llo는 각각 -tsë, -nta, -lto로 바뀐다. (ciryatsë, ciryanta, ciryalto = "on/to/from a couple of ships") 조격 접미사 -nen은 -nten으로 변화하며, 여격 접미사 -n은 -nt가 된다. (ciryant "for a couple of ships" - 이 단어는 끝이 nt의 자음 결합으로 끝나는데, 이 경우가 퀘냐에서 단어의 끝에 자음 결합이 허용된 유일한 일례이다.)


덧글

  • 금숲 2006/10/04 15:27 # 답글

    으아~ 드디어 새것 올리셨군요 잘 보겠습니다.
  • Qui-gon 2006/10/05 13:51 # 답글

    금숲// 사실 예전에 다 올라갔는 줄로 알았는데, 일부분이 글 길이 때문에 잘려있었네요. 뒤늦게 발견하고 마저 올렸습니다. ^^;
  • windily 2007/10/12 13:12 # 답글

    정말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
댓글 입력 영역